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강한60대만들기_60대 여성이 가장 많이 걸리는 질환 3가지

by 10분영어 2024. 1. 8.
반응형

60대여성 질환3가지

골다공증

 

골다공증은 뼈가 약화되어 취약성이 증가하고 골절 위험이 높아지는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골다공증은 다양한 연령대의 개인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60대에 접어들면서 사람들, 특히 여성에게 더 널리 퍼집니다. 골다공증 위험이 연령과 관련하여 증가하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 골다공증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는 특히 폐경 후 여성의 경우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입니다. 에스트로겐은 골밀도와 강도를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폐경기 동안 에스트로겐 수치가 감소하면 뼈 흡수(파괴) 속도가 뼈 형성 속도를 초과하여 뼈 손실이 발생하고 골다공증 위험이 증가합니다.

시간 경과에 따른 골량 감소: 사람의 일생 동안 뼈는 오래된 뼈 조직이 분해되고 새로운 뼈 조직이 형성되는 지속적인 재형성 과정을 거칩니다. 나이가 들수록, 특히 30세 이상에서는 뼈 형성 속도가 감소하는 경향이 있고 뼈 흡수가 더욱 두드러질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불균형으로 인해 뼈 질량이 감소하여 뼈가 골절에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영양 요인: 건강한 뼈를 유지하려면 적절한 영양, 특히 칼슘과 비타민 D가 필수적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거나 이러한 영양소를 효율적으로 흡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칼슘은 골밀도의 핵심 성분이며, 비타민D는 칼슘의 흡수를 돕습니다. 이러한 영양소의 결핍은 골다공증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생활 방식 요인: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방식, 체중 부하 운동 부족, 흡연, 과도한 알코올 섭취와 같은 특정 생활 방식 요인이 골다공증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걷기나 저항 운동과 같은 정기적인 체중 부하 운동을 하면 뼈 형성을 자극하고 골밀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전적 소인: 유전적 요인도 골다공증에 대한 개인의 민감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 나중에 골다공증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심장병

 

심혈관 시스템의 노화: 노화 과정은 심혈관 시스템에 영향을 미칩니다. 혈관의 유연성이 떨어지고 플라크가 형성되기 쉬워 죽상동맥경화증(동맥이 경화되고 좁아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심장 근육은 심장 방과 판막의 탄력성 감소와 같은 변화를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연령 관련 변화는 심장병 위험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의 축적: 수년에 걸쳐 개인은 심장 질환에 기여하는 심혈관 위험 요인을 축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인에는 고혈압(고혈압), 높은 콜레스테롤 수치, 당뇨병 및 비만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가 오래 지속될수록 심장병 발병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호르몬 변화: 폐경 후 여성은 에스트로겐 수치의 감소를 경험하며, 이는 심혈관계에 보호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폐경 후 여성의 심장병 위험은 남성의 수준에 가까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노화 및 생활 방식 선택과 같은 다른 요인과 함께 호르몬 변화가 이러한 위험 증가에 기여합니다.

생활 방식 요인: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방식, 열악한 식습관, 흡연, 과도한 음주 등 건강에 해로운 생활 방식 선택은 심장병 위험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이러한 선택의 누적 영향은 더욱 분명해지며, 특히 초기에 심장 건강 습관을 채택하지 않은 개인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유전적 소인: 심장병의 가족력은 개인의 감수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은 콜레스테롤 수치, 혈압 및 기타 심혈관 위험 요인에 영향을 미쳐 심장병 발병 가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만성 질환: 관절염, 신장 질환 및 특정 염증성 질환과 같이 나이가 들수록 더 널리 퍼지는 만성 질환도 심장 질환의 위험 증가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

 

호르몬에 대한 누적 노출: 호르몬 요인은 유방암 발병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여성이 호르몬, 특히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에 오랫동안 노출될수록 위험은 더 높아집니다. 60대 여성은 사춘기, 월경 주기, 임신, 폐경기 동안 유방 조직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러한 호르몬에 더 오랫동안 노출되어 왔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치 감소를 포함한 폐경 중 호르몬 변화도 유방암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령 관련 유전적 돌연변이: 유방암은 유전적 돌연변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일부 돌연변이는 환경적 요인, 생활 방식 선택 또는 노화 자체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축적될 수 있습니다. BRCA1 및 BRCA2 유전자와 같은 특정 유전적 돌연변이는 유방암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한 돌연변이를 얻을 가능성은 나이가 들수록 높아질 수 있습니다.

환경 노출의 누적: 평생 동안 다양한 환경 요인에 장기간 노출되면 유방암 위험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에는 전리 방사선, 특정 화학 물질 및 기타 환경 오염 물질에 대한 노출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노출의 누적 영향은 노인의 유방암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DNA 복구 메커니즘의 저하: 노화는 DNA 복구 메커니즘의 효율성 저하와 관련이 있습니다. DNA 손상은 암 발병의 근본적인 측면이며,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 신체의 능력은 나이가 들수록 감소하므로 유방암을 포함한 암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생활 방식 요인: 비만, 신체 활동 부족, 음주 등 유방암 위험에 기여하는 특정 생활 방식 요인은 나이가 들수록 지속되거나 증가할 수 있습니다. 60대 여성은 이러한 위험 요인에 장기간 노출되어 유방암에 대한 감수성에 더욱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연된 발견 및 검진: 유방암 발견은 종종 인생 후반기에 발생하며, 60대 개인은 성인 초기에 정기적인 유방 조영술이나 유방암 검진을 통해 혜택을 받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발견이 지연되면 유방암이 더 진행된 단계에서 진단될 수 있으며 잠재적으로 이 연령층에서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60대 여성은 규칙적인 운동, 균형 잡힌 식단, 정기적인 건강 검진 등 건강한 생활 방식을 유지하여 이러한 문제와 기타 건강 문제의 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